공유 오피스 인테리어, 5가지 효율적인 설계

1인기업과 소규모 등 여러 기업이 함께 소통하면서 업무를 진행해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공유 오피스입니다.
다양한 업무 공간 및 넓은 라운지 공간 그리고 휴식 공간과 회의실 및 미팅룸 등 각 공간별 특징을 잘 살려서 오피스 인테리어를 해야 하는 게 중요한데요. 여러 기업이 함께 공존을 하는 만큼 프라이버시도 잘 지켜져야 하므로 5가지 효율적인 설계 공유를 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유 오피스의 전반적인 디자인 컨셉

그렇다면, 오피스 인테리어에서 전반적인 디자인 컨셉은 어떻게 잡는 게 좋을지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 컨셉을 어떤 식으로 잡아 나가는지에 따라서 직원들의 집중도 그리고 업무 능력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하기 좋은 환경으로 조성을 해 주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한데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더 일을 효율적으로 진행해 볼 수 있는지 생각해보고 전반적인 오피스 인테리어를 진행해 보는 게 좋습니다. 보다 딱딱하고 차가운 분위기의 사무실 인테리어는 일에만 집중을 해볼 수 있는 환경이 될 수도 있겠지만, 직원들이 일하는 데는 다소 지루함을 느껴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들이 있어 산뜻한 분위기를 연출해 준다면, 회사 생활에 작은 활력소가 되어 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산뜻하고 화사한 분위기를 위하여 다양한 컬러를 적용하고 있는 오피스 인테리어 형태가 실제로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컬러가 주는 심리적인 효과가 업무를 하는 데 있어서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뿐만이 아니라 사무실이 화사해질 수도 있고 여러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완성을 시켜 나가본다면 직원들 뿐만이 외부 손님들이 왔었을 때도 그곳의 강렬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어 좋습니다.

카페 같은 오피스 공간

공유 오피스 공간 안에서 카페테리아 인테리어를 구비해 놓는다면, 많은 사람을 만나 소통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되어줍니다. 대부분 출입구 쪽에 배치해 주는 경우들이 많긴 하지만 창가 쪽에 배치를 해 준다면, 멋진 뷰를 자랑해 주기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오가는 대화 속에서 소음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업무공간과 멀리 배치해 주고 벽체를 보강해 주어 소음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게 좋습니다. 이때 이 공간을 정말 카페처럼 꾸며보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커피머신, 냉장고, 전자레인지 등 각종 여러 가지 편의 시설을 구비해 놓으며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을 구비해 놓는 것입니다. 또는 라운지형처럼 꾸며 보는 것도 좋은데요. 소파 또는 테이블과 같은 여러 가지 가구들을 배치해서 마치 카페 안에 온 듯한 분위기를 연출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 테라스형으로 야외테라스를 설치해 보거나 옥상정원을 조성하며 자연 친화적인 환경을 만들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외에도 미니바형으로 공간을 꾸며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작은 바 테이블을 마련하여 음료 및 간식을 제공해 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공유 오피스 업무 공간 구성

요즘 오피스 인테리어 업무 공간 구성을 살펴보면 개방이 되어 있는 사무실 인테리어를 많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업무의 수직 관계가 효율을 떨어뜨리며 인간관계를 통하여 협무 협업에 좋기 때문입니다.
칸막이벽을 따로 사용하지 않아서 서로 간의 소통이 효율적으로 이뤄지며 집단 내 이동 및 자리 배치를 통하여 보다 더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해볼 수 있는 인테리어 공간 연출 방법입니다.

장점으로는 개방적인 업무 분위기로 인하여 업무의 효율을 높여 주며 팀워크를 돋우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파티션형 사무실이 업무의 집중도를 높여 주는 데 좋은 수단으로 작용하였습니다.
자신의 업무만 제대로 해낼 경우 생산성이 올라간다는 구조의 업무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부터 창의적인 사고에서 비롯되는 아이디어가 회사의 명운을 바꾸어 줄 수 있는 프로젝트로 이어지는 일이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개인의 업무 수행보다 직원들 간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협업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독립되고 분리가 되어 있는 파티션형 사무 환경보다는 개방형 사무형으로 오피스 인테리어를 해 보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오피스 인테리어 동선 설계

오피스 인테리어를 하는 데 있어서 주의를 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바로 동선 설계입니다.
공유오피스 같은 경우에는 많은 사람이 이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어디서 어떤 식으로 움직일 것인지에 대한 동선 흐름을 잘 생각해 주어야 합니다.

코워킹스페이스를 위하여 다른 사람들 간의 유대감이 잘 형성이 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공유오피스는 전혀 모르는 사람들과 얼굴을 익힐 수 있게 서로 오가기 좋은 구조, 유사 업무 관련자들이 모여서 소통을 할 수 있게 해 주거나 업무에 집중해야 할 사람들을 위하여 카페테리아와 OA 공간 위치를 잘 고려하여 설계를 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다양한 테이블을 활용해 보자

이렇게 공간 구성 및 동선, 전반적인 디자인 컨셉은 어떤 식으로 잡아 나갈지 알아보게 되었다면 다음으로는 오피스 인테리어에서 제일 많이 보이는 테이블은 어떻게 활용을 해 보는 게 좋을지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유오피스에 있으면 다양한 사무 가구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동하기도 힘들도 막상 적당한 곳에 배치하기에도 힘든 것이 바로 모션데스크입니다. 만일 가끔 서서 업무를 할 것 같은 일을 하시는 곳이라면 소형 스탠딩 테이블을 이용해 보는 것을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자리도 적게 차지하고 있으며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접어 보관이 가능합니다.

또한, 인원수가 10명 이하로 다소 작은 규모라고 한다면 소형 테이블을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이를 두면 간단한 논의를 해야 할 때 굉장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입니다. 사이즈는 60*60cm 정도라면 약 3~4명이 이용을 하는 게 좋고 사무실 여유 공간이 다소 협소할 경우라면 40*100cm 정도로 폭이 슬림하면서도 긴 테이블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 오피스 인테리어에 대해서 알려 드리는 시간을 가져 보았는데요. 직장인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곳이며 이제는 단순히 업무만 보는 게 아니기 때문에 딱딱하면서도 차가운 분위기를 풍기는 사무실을 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공간을 신경 쓰고 인테리어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색채의 심리학 7가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