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인테리어를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됐을 때 대표나 임원급에서 중점적으로 떠올리는 것은 어떠한 방식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느냐에 대한 것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구성만을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 만족도와 결부되는 일이 많아 이를 중점적으로 고민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유 스테이션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어떤 회사 분위기를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공간 구성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직원 한 명 당 할당되는 업무량이 있다고 해도 서로 간에 교류를 하며 한 가지의 완성된 결과를 만들어내는 일이 많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협업을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공간은 회의실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회의라고 하면 직원들에게 있어 따분하고 긴장을 봐야 하는 곳이라는 인식이 강하게 남아 있기 때문에 이를 적극적으로 사용을 하는 것을 보기는 상당히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협업 공간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않을수록 완성도가 떨어지는 결과를 보게 되는 건 결국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러므로 회의실과 같이 특정 공간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직원들이 상호 작용을 하는 모든 공간에 대해 친숙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나친 대비감과 블랙 앤 화이트의 단조로운 색상을 사용하는 경우 지나치게 딱딱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회사 인테리어 전반에 사용된 컬러와 동일하게 사용하되 간접 조명이나 소품 등을 활용하여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프레젠테이션과 충분한 아이디어 창출이 가능하도록 한쪽 벽면을 화이트보드 등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면 더욱 협업 가능한 공간을 만드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채광과 자연물을 활용한 스타일링으로
직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회사 인테리어를 생각하기 이전에 앞서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부분은 사람답게 생활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해 주목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먼지가 가득한 곳, 그리고 빛이 제대로 들어오지 않는 곳에서 당연히 만족도는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이 줄어들면 줄어들수록 다양한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현대인이 흔하게 겪는 정신 질환 중 하나인 우울증도 여기에 속해 있습니다. 그러므로 회사 인테리어를 하고자 할 때 필수적으로 채광을 잘 이뤄질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은데요.
창이 좁아 채광량이 부족하다고 판단된다면 이를 통해 들어오는 빛이 반사되는 양을 늘릴 수 있도록 베이스가 되는 컬러를 흰색으로 지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또한 흰색은 다른 색과 어울리기에도 부담이 없고 그 자체로 정돈이 되어 있는 이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부담 없이 조화로움을 꾀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자연을 비롯한 녹색을 중심으로 한 환경은 스트레스 완화와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는 데 기여할 수 있어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주는 것이 회사 인테리어를 통한 직원 만족도 향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그러므로 이를 확보해주는 것만으로도 직원들이 업무적으로 받는 스트레스 경감의 효과를 받아볼 수 있으며 건강이라는 측면까지 도울 수 있다는 점에서 고려하면 좋습니다.
실제 식물을 활용하는 것이 공기 정화 등 다양한 기능에 있어서 도움이 될 확률이 높지만 관리가 어려운 경우가 다수 있으므로 조화와 같은 인공물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직원이라는 주체를 고려한 배치로
흔히 회사라는 조직을 이야기할 때 직원을 톱니바퀴에 비유하곤 하는데요.
그러나 이와 같이 모든 구성원을 하나의 개체로만 판단하여 스타일링을 꾀한다면 당연히 회사 인테리어를 통한 직원 만족도 개선은 꿈꾸기가 힘듭니다. 직원의 특징 하나하나를 고려하여 인체 공학적인 가구나 설비를 반영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책상과 업무 수행에 집중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파티션의 배치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무직의 경우 오랜 시간 앉아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다 보니 이것으로 인한 건강 측면의 어려움에 당도하는 일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를 위해 단순히 앉아서 생활하는 것만이 아니라 책상의 높이 조절이 가능하게 만들어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회사 인테리어가 진행되는 일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조용한 공간을 선호하는 사람도 있겠으나 사람에 따라서는 어느 정도의 소음이 기반이 돼야만 일할 수 있는 사람도 존재합니다. 그러나 이것을 하나의 공간에 반영하여 모든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휴게 공간과 업무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다채롭게 분리하는 것도 좋은 회사 인테리어 방향이 될 수가 있는데요.
업무의 효율이 낮아질 때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다시 복귀할 경우 오랜 시간 한 자리에 앉아 집중을 하는 것보다 능률이 크게 오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각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것만큼 좋은 방법이 있다고 이야기하기 어려우므로 한 공간을 어떻게 꾸밀지가 아니라 직원들에게 선택지를 넘겨 다채로운 회사 인테리어를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업무 및 휴게 공간은 뚜렷하게 분리가 될 수 있도록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 기대했던 것보다 업무 효율을 크게 낮출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그리고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밝기의 조명을 활용하거나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색상을 사용하지 않는 것도 전반적 분위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직원 만족도는 곧 회사에 얼마나 열과 성을 다해 일하게 되느냐로 결과가 나오기 마련입니다. 단순한 부품이 아닌 각기 하나의 주체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회사 인테리어를 한다면 더욱 높은수익 창출을 유도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